우리 대학의 SW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과 ICT 협업 역량을 갖춘 연계적 SW 인재 양성’을 목표로 모든 재학생이 4차 산업혁명 및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하여 단순히 ICT 기술과 응용 SW를 잘 활용할 뿐만 아니라, 사회에 진출했을 때 접하게 될 전문 분야의 복잡하고 융합적인 문제를 SW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W 기초교양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SW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구현해 보는 SW DIY 학습을 통해 전문 분야 혹은 일상 속 아이디어나 문제를 컴퓨터와 SW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배양하게 됩니다.
입학 전에는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온라인(1학점), 오프라인(2학점) 교과목을 수강하여 SW 교양 필수과정을 미리 이수하고 입학 후에는 SW 심화 학습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CSPE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SW 필수교양과정(‘컴퓨팅적사고와 문제해결’) 교과목은 SW 비전공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며 컴퓨팅 사고 기반 문제해결력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컴퓨터 과학이나 활용보다는 주어진 문제의 분석과 절차적 해결방법 수립에 관한 이론과 SW 프로그래밍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SW 비전공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도 있는 컴퓨터 혹은 코딩 실습을 지원하기 위해 SW 전공하는 고학년 학부생이 수업 중 멘토로 참여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합니다.
SW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게 되는 학생들은 핵심교양 과목을 통해 심화 과정을 밟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코딩 기초 역량을 육성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코딩과 적용’이라는 과목를 개설하여 ‘웹기반 데이터처리’와 ‘라즈베리파이 기반의 IoT’를 주제로 분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SW 비전공자라도 자신의 전공 분야와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리딩할 수 있는 SW 메이커가 되도록 ‘소프트웨어와 메이커’과목을 신설하는 등 지속적으로 SW 기초교양 과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문 분야의 실전 SW교육 실시 및 글로벌 시대에 부합하는 실전적 SW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해 단과대학별 SW를 접목한 전공기초 과목을 신설하거나 기존 과목을 재구성하여 꾸준히 확대 개설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서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SW 학습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그 결과물을 공유하기 위해 ‘16년부터 SW 비전공 재학생을 대상으로 SW 공모전과 SW 해커톤 등 비교과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분 | 개요 | 기간 | 내용 | 혜택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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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해커톤 | 비SW전공자 대상 단기 프로젝트 제작 |
1박 2일간 (14주차) |
학과별 팀 구성하여 자유주제로 SW 개발 후 우수팀 선정 |
- 학기말 우수과제 선정 - 장학금 지급 - SW전시회 참가 |
확대 추진 |
SW 공모전 | 비SW전공자 대상 완성도 있는 중단기 프로젝트 제작 |
10월중~11월중 응모작 접수, 11월말 예선ㆍ본선 심사 |
아이디어의 독창성, 기술우수성, 효용성, 완성도를 고려하여 우수작 선정 |
- 장학금 지급 - SW전시회 참가 |
정례화 |
SW 전시회 | 비전공자가 제작한 우수 SW 작품 전시 |
11월말~12월초 | SW 해커톤/공모전 및 대학별 SW전공기초 과목 결과물 전시, 공감상 선정 |
- 장학금 지급 | 확대 추진 |
SW 공모전은 SW 기초교양을 수강한 비전공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한 소프트웨어 작품을 응모한 후, 마치 오디션과 같은 발표 평가를 통해 우수 작품을 선정, 상금 지급 및 교내 전시를 하는 대회입니다. SW 해커톤은 핵심 교양까지 섭렵하여 일정 수준의 코딩 역량을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회 현장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SW로 구현하고 발표하는 대회입니다. 공모전에 비해 짧은 시간 내에 문제를 정의하고 코딩하는 과정에 몰입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교과 활동을 통해 SW 융합전공, 소프트웨어 학부 다전공에 대한 도전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고 향후 자신의 전공 분야와 SW를 접목할 수 있는 융합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됩니다.
<표 III-2-4> SW기초교육 교과과정(기초교양 및 핵심교양)
대학(계열) | 구분 | 입학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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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가을 | 봄, 가을 | 봄, 가을 | 봄, 가을 | 기존 | |||
전체 | 교양 선택 | 소프트웨어 중심세상 |
1 | ||||
전체 | 교양 선택 |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입학전) |
2 | ||||
전체 (기초교양) |
교양 선택 |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 알고리즘 기초 - 컴퓨팅사고 일반 - 알고리즘 중점 |
2 | ||||
전체 (핵심교양) |
교양 선택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 | 3 | ||||
전체 (핵심교양) |
교양 선택 | 소프트웨어코딩과 적용 (데이터 기반, 라즈베리파이/IoT) |
3 | ||||
전체 (선택교양) |
교양 선택 | 소프트웨어와 메이커 | - |
SW 필수교양과정(‘컴퓨팅적사고와 문제해결’) 교과목은 공과대학과 창의ICT공과대학을 제외한 전체 신입생이 이수합니다. 컴퓨터 과학이나 활용보다는 주어진 문제의 분석과 절차적 해결방법 수립에 관한 이론과 SW 프로그래밍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특히, 대형 강의가 아닌 40명 규모의 분반으로 나누어 담당 교수가 직접 지도하면서 학생과의 상호 피드백을 통해 분반의 특성에 맞추어 각 분반에 적합한 주제를 배정하여 운영하고 주제별 학습 내용으로 구성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 목표를 달성해 갑니다. 또한 SW 비전공 학생들에게는 생소한 컴퓨터 혹은 코딩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SW 전공하는 고학년 학부생들을 수업 중 멘토로 참여하게 하여 학생들의 질의와 어려움을 같은 눈높이에서 해결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표 III-2-4> SW기초교육 교과과정(기초교양 및 핵심교양)
주제 | 알고리즘 응용 (엑셀기반) |
컴퓨팅사고 일반 (비쥬얼 프로그래밍) |
알고리즘 기초 (다이어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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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내용 | 엑셀을 활용하여 데이터 탐색 및 분석을 수행하는 응용 알고리즘 학습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를 활용한 비쥬얼 프로그래밍으로 컴퓨팅사고와 단계별 문제해결 과정의 구현을 학습 | 순서도와 같은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의 도식화와 솔루션 도출 방법을 학습 |
SW 기초교양을 이수한 후에는 SW 중심의 미래 사회에 대한 변화를 인식하고 한편 SW 코딩 기초 역량을 육성하기 위해 SW 핵심교양 과목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 | 수업방식 | 강의내용 | 학습도구 | 학점 | 대상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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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 | 이론 | - 미래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와 이를 주도하는 주요 ICT 기술 학습 - 컴퓨터의 기본 구성과 SW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 학습 - 실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SW로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는 환경과 플랫폼 학습 |
없음 | 3 | 전체학생 |
소프트웨어 코딩과 적용 | 이론/실습 | -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서비스 혹은 산업에 적용되는 SW의 구조와 유형을 이해한다. - SW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고 SW를 이용한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를 강화하고 SW 기획/개발의 소양을 배양한다. - 자신의 아이디어를 SW로 기획 및 제작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파이썬, 공공데이터 |
3 | SW기초교양 이수자 |
파이썬, 라즈베리파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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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와 메이커 | 프로젝트 기반 | - 전공 분야를 포함한 일상에서 도출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SW 제품으로 구현해 보는 SW 메이커 작업 과정 - SW의 개발방법과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고 SW 프로젝트를 리딩할 수 있는 역량 배양 |
제한 없음 | 2 | SW기초교양 이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