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의 최신 수요를 반영하여 SW전공교육 개편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맞춤형 트랙교육, 몰입형 코딩교육, 실전적 현장교육의 3가지 교과과정 혁신전략 수립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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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기존 | 변경 | |
교양 | 전공영어, 미적분 등 5과목 및 기타 대학필수교양 교과목 | - | 26 | 26 | ||||||
전공기초 | 선형대수학, 이산수학, 미적분학, 확률및통계, 수치해석, 공업수학, 신호와시스템, 일반물리, 일반물리물리실험 | - | 18 | 18 | ||||||
전공필수 | 창의적설계, 코딩부트캠프, 자료구조,알고리즘, 프로그래밍언어론, 컴퓨터구조, 휴먼ICT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 | - | 84 (필수 24) |
84 (필수 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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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기초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프로젝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설계, 디지털미디어프로젝트, UX SW설계, 논리회로, 컴퓨터시스템및어셈블리, 오토마타, 피지컬컴퓨팅 |
- 인공지능 트랙 (9과목) - 스마트IoT 트랙 (9과목) - 엔터프라이즈SW 트랙 (9과목) - 디지털미디어 트랙 (9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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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프로젝트 | - |
- 오픈소스SW프로젝트(선택) - 산업체핸즈온프로젝트(선택) - 캡스톤디자인(1)(2)(필수) - 산학인턴십(필수) |
선택 | 필수 | ||||||
인턴십 | - | 국내/해외 인턴십 | 최대 15 | 최대 15 | ||||||
합계 | - | 졸업학점: 140학점 |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코딩 집중 교육을 통해 전학생의 절대적 수준의 코딩 역량을 함양시키고, 코딩과목 실습보조 수업조교를 강좌 당 배정, 밀착 지도를 강화하여, 코딩자동채점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코딩진행과정 모니터링과 능동적 피드백 강화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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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
과목명 |
- 창의적설계 - 기초프로그래밍 |
- 프로그래밍 |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 디지털미디어프로젝트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UX소프트웨어설계 |
- 코딩부트캠프 |
코딩검증과목인 「코딩부트캠프」 를 필수과목으로 신설, 클리닉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수강생 10명당 코딩 어드바이저 1명을 배정하고 밀착 코딩교육을 강화하소, 학년별 학습 내용을 달리하여 코딩의 수준별 보충교육을 집중 실시
과목명 | 학기 | 담당교원 | 수행 프로젝트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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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SW파이썬 프로그래밍 |
1-1 | 전임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
오픈소스 개념, 중요성, 기본 요소, 개발 도구에 대해서 학습하며, 파이썬 프로그래밍과 연계한 오픈소스SW 코딩 프로젝트 수행 |
캡스톤디자인(1) | 3-1 | 산업체, 전임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
문제 정의부터 분석, 설계, 구현, 배포 및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SW 개발 전 프로세스를 경험하는 프로젝트 수행 |
캡스톤디자인(2) | 4-1 | 산업체, 전임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
캡스톤디자인(1)과 연계된 과목으로 내용은 캡스톤디자인(1)과 동일 심화된 실전적 SW를 개발하며, 최종 성과를 논문/특허/SW등록과 연계 |
산업체 핸즈온 프로젝트 | 3-2 | 산업체 겸임교수 | 기업의 시스템 개발 전주기를 체험하는 핸즈온 프로젝트를 수행(Agile 방법론 등)하고 기업으로부터 1:1 피드백 |
입학 전 신입생 영어교육 실시, 교양과목 개편 및 의무 이수, SW실전 영어과목 신규 개설
「SW Introduction in English」 과목을 개설하여 SW전공자에게 필요한 기본 듣기 및 대학 적응력 향상 도모
「Communication in English(SW)」 를 SW실무 중심 영어 커뮤니케이션 강의로 개편하여 1학년 필수과목으로 지정
SW관련된 여러 전공과목을 영어로 강의
2016년 12월 설립한 오픈소스SW센터를 중심으로 2017년부터 오픈소스SW 교육과정 운영 총괄, 첨단스튜디오 설치, 기업연계 프로그램 개최, 오픈소스SW 동아리 운영
미래창조과학부 주관 공개SW개발자대회를 비롯한 각종 경진대회 및 공모전 참가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지원